육아공부 chapter 3. 신생아 피부

태열과 지루성피부염

 

태열은 생후 1-2주부터 특별한 원인 없이 얼굴, 몸 등에 좁쌀모양의 붉은색 구진과 홍반 등이 생기는 질환이다.

태열은 증상이 나타난 이후8-10주 이내에 자연스럽게 좋아진다.

우리 가득이도 역시 태열이 생기기 시작했다.

정기검진을 위한 대학병원 외래진료 시 교수님께 태열에 대해 문의하였었는데

태열을 치료하지 않으면 아토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말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소아과 교수님이 말하셨다.

태열관리를 위한 로션 비교(쁘리마쥬 로션 VS 아토팜 수딩젤 로션)

쁘리마쥬 로션 : 목욕 후에 얼굴과 몸에 발라주고 있는데,

태열관리를 위하여 아침저녁으로 손수건으로 얼굴과 목주변을 닦아주고 쁘리마쥬 로션으로 보습해준다.

아토팜 수딩젤 로션 : 태열관리를 위하여 급하게 주문한 아토팜 수딩젤 로션이다.

태열부위에 발라줘 보니 금방 마르고 수분을 오히려 더 빼앗아 가는 것 같아 사용은 중단한 상태이다.

오히려 쁘리마쥬 로션이 보습이 잘 되서 그런지 더 호전이 되는 것 같다.

 

지루성 피부염은 정확한 원인이 알려지 있지 않으나 생후2-6주에 시작되어 치료하지 않으면 몇 개월 지속되기도 한다.

주로 두피, 얼굴, 귀뒤, 사타구니 등에 발생하고 가렵지는 않지만 기름이 있는 누런색의 인설과 홍반이 동반된다.

역시 우리 가득이에게도 귀 뒤에 누런 진물이 생겨 처음에는 중이염인가 걱정을 하였지만

예방접종 맞기위해 소아과 방문하였을 때 물어보니 지루성 피부염이고

심하면 연고를 처방할 수는 있지만 지금은 심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연고를 바를 필요는 없다고 해서 그냥 집에 왔다.

 

지루성 피부염 관리 메일 따뜻한 물을 적신 손수건으로 귀 뒤를 조심스럽게 살짝 닦아내주고 바람이 통하게 해준다.

2일정도 관리를 해주니 눈에 띄게 좋아졌다.

+ Recent posts

티스토리 친구하기